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CN 서초방송

  • 로그인
  • 회원가입
  • 회사소개
  • ENGLISH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열기

문화/교육

지역방송국의 문화/교육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음때] 진화하는 도서 대출, 편해지는 독서 문화

김민욱 기자2021.07.06
[앵커멘트]
#도서관 #대출 #언택트

빌려줄게 - 신용재

=========================================

♪♬ 잠시 날 빌려줄게 기대도 돼
주저 말고 내게 와 ♪♬

[스튜디오]

앵커 : 신용재의 '빌려줄게' 듣고 있습니다. 책 읽기 좋은 계절입니다. 비대면이 일상이 된 요즘, 도서관에 가지 않아도 책을 빌릴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마련돼 있는데요. 뉴스가 음악을 만났을 때, 오늘은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도서 대여 방법을 살펴봅니다. 김민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조선 후기 실학자 연암 박지원의 손자 온재 박선수 선생의 고문헌이 국립중앙도서관에 기증됐습니다.

일명 '온재문고'에는 박선수 선생이 소장한 고문서와 유물 등 1천 2백여 점이 담겼습니다.

[인터뷰 : 박원서 / 기증자 (박선수 선생 고손) ]
자료들 전부 디지털화하고 잘 보관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일반 대학보다 연구자들에게 완전히 오픈해서 잘 볼 수 있게 해줄 수 있을 것 같아서…

그 중 눈에 띄는 것은 이 작은 장부입니다.

박지원의 형인 박규수는 지인 여러 명에게 자신의 책을 빌려주고, 반납된 책에는 별도의 표시를 해두곤 했습니다.

[인터뷰 : 봉성기 / 국립중앙도서관 학예연구관 ]
누구에게 책을 빌려주었고 받았다는 기록을 장부에 메모해두었는데 그 장부 속에 추사 김정희 선생에게도 책을 빌려줬던 내용이 들어있고…

150년이 흐른 현재 도서 대여 시스템은 어떻게 진화했을까요?

높이 2m, 가로 3m, 폭 1.3m 규모의 박스 안에 들어간 책은 5백여 권.

신간은 물론 베스트셀러, 도서관에서 자주 빌려가는 인기도서로 채워집니다.

자판기 형태로 도서 대출과 반납이 가능한 스마트도서관은 간단한 책 소개와 함께 연관 도서 정보도 줍니다.

[인터뷰 : 김종옥 ]
이런 거 보면 나도 모르게 책을 보게 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잖아요. 사람들에게 독서를 권장하는 계기도 될 것 같고…

주로 유동인구가 많은 역사 내에 들어서 있는데, 평일 도서관 이용이 힘든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인터뷰 : 손수아 ]
일단 도서관에 직접 가지 않아도 되니까, 오다가다 책을 빌리는 게 (좋아요)

스마트도서관은 양재역과 내방역, 고속버스터미널역, 신대방삼거리역과 총신대입구역, 장승배기역 등 지역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 구자열 / 동작구청 교육정책과 ]
(스마트도서관 도입으로) 대출이 1.5배 정도 늘어난 것 같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도서관 문 닫았을 때는 하루 150권까지 나갔거든요.

유례없는 감염병 사태는 도서 대여 문화를 아예 바꿔놓기도 합니다.

도서관 안에 들어가지 않고 365일 24시간 책을 빌릴 수 있는 이른바 '언택트 도서관'은 비대면 문화생활의 일상화를 보여줍니다.

보고싶은 도서를 미리 주문만 해놓으면 예약된 시간에 보관함에서 책을 꺼내가는 방식입니다.

[인터뷰 : 조금주 / 서초구립반포도서관 관장 ]
이용자가 늦은 퇴근길이나 도서관 휴관일, 공휴일에도 아무 때나 오셔서 도서를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점점 더 똑똑해지는 도서 대출이 주민들의 쉽고 편한 문화생활을 돕고 있습니다.

HCN뉴스 김민욱입니다.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