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CN 서초방송

  • 로그인
  • 회원가입
  • 회사소개
  • ENGLISH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열기

경제/사회

지역방송국의 경제/사회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단투기 막는 꽁초봇… 이색 쓰레기통

구동규 기자2021.10.22
[앵커멘트]
#넛지효과 #관악구 #이색 #쓰레기통

넛지 효과는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는 뜻으로 강요에 의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입함으로써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소변기에 파리를 그려 넣거나 농구 골대 모양의 쓰레기통이 대표적이죠. 우리 지역에도 이런 넛지 효과를 활용한 이색 쓰레기통이 눈길을 끕니다. 구동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
담배꽁초 수거함 꽁초봇입니다.

서림동 주민센터가 만들었는데, 담배꽁초 무단 투기가 늘자 쓰레기통을 투표함처럼 꾸몄습니다.

강감찬장군 하면 떠오르는 것이나 관악구 산책하기 좋은 곳은 이라는 질문을 A와 B로 나뉜 쓰레기통 구멍에 꽁초를 버리는 것으로 투표하는 것입니다.

[인터뷰 : 최은석 / 서림동 주민 ]
원래 담배꽁초를 주변에 많이 버려놓는데, 자동으로 사람들이 담배 피우고 넣을 수 있으니까 좋은 것 같습니다.

꽁초봇은 서림동 일대 5곳에 설치됐습니다.

버리는 것에 재미를 더해 무단투기를 줄이는 넛지 효과를 노렸습니다.

서림동은 학원가와 고시원 그리고 원룸 밀집 지역으로 특히 담배꽁초 무단투기 문제가 골칫거리였는데, 꽁초봇이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한다는 평가입니다.

[인터뷰 : 김선희 / 서림동장 ]
재미있는 질문으로 흡연자 시선을 끌어서 꽁초를 수거함으로 넣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2개월 운영한 결과 실제로 바닥에 버려지는 꽁초가 상당히 줄었고 흡연자 질서 의식을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서림동은 설문지를 수시로 바꿔 끼울 수 있어 향후 주민 의견 수렴 창구로도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HCN 뉴스 구동규입니다.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